울산남부초등학교 로고이미지

가정통신문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울산남부 2020-128호) 여름방학 안전사고 예방수칙 안내
작성자 안영남 등록일 20.08.05 조회수 242

여름철 안전사고 예방으로 어린이들의 미소를 지켜요~

학부모님께!

한 학기동안 사랑스런 자녀들을 위해 늘 관심과 사랑의 응원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마와 무더위에 지친 자녀들이 부모님의 관심과 사랑으로 밝고 맑은 모습으로 학교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방학동안 가정에서 자녀들과 함께 여름철 안전사고 예방으로 우리 아이들의 밝은 미소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주제

실천내용

기본생활

여름 방학 중에도 규칙적인 생활을 실천합니다.(운동, 취미, 독서, 학습 등)

외출 전과 귀가 후 부모님께 꼭 알립니다.(出必告反必面 출필곡 반필면)

안전

교통안전

길을 건널 때는 반드시 횡단보도를 이용하며 우측에서 좌측으로 통행합니다.

녹색등이 들어 와도 꼭 차량이 멈추었나 확인하고 건넙니다.

차량의 앞뒤를 살피면서 건넙니다. (선다-본다-손을 든다-확인한다-건넌다)

비보호 횡단보도 이용 시에는 반드시 손을 들어??먼저 가겠다??는 뜻을 밝힙니다.

차량 승차 시에는 반드시 안전벨트를 착용합니다.

수상안전

반드시 부모님과 함께 물놀이 갑니다.

준비운동을 하고 심장에서 먼 다리--얼굴-가슴 순서로 물을 적십니다.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하면 주위에 소리쳐 알라고 함부로 물속에 뛰어 들지 않습니다.

건강상태, 체온을 수시로 체크하며 물놀이를 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수영을 하지 않습니다.

파도가 심한 곳, 바닥이 편평하지 않은 강, 호수, 계곡에서는 수영을 하지 않습니다.

식사 후 바로 물에 들어가지 않으며, 해파리를 조심하고, 이안류가 발생했을 경우 이안류 방향과 45방향으로 헤엄쳐 이안류를 벗어난 후 해변 쪽으로 수영합니다.

수영장에서는 수영모를 착용하고 배수구가 있는 곳에서 잠수를 하지 않습니다.

낙뢰예방

천둥 번개가 칠 경우 등산을 삼가고 정상에 있을 때는 저지대로 이동합니다.

낙뢰 발생 시 몸을 낮추고 움푹 파인 곳, 동굴 안, 계곡 쪽으로 대피합니다.

TV, 라디오 등을 통하여 낙뢰 정보를 파악하고 외출을 자제합니다.

집안에서는 전기제품 플러그를 빼어 두고, 자동차를 세우고 차안에 그대로 있습니다.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진심어린 사랑으로 자녀(학생)를 대하고, 자녀의 장점과 강점을 부각시킵니다.

자녀와 대화를 많이 하여 충분한 정보를 얻고 정서적으로 지지합니다.

자녀와 대화할 때 자존심 손상이나 인격적 모욕감이 들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자살위험이 높은 경우나 자살징후가 발견되면 즉시 전문가에게 의뢰합니다.

실종 및 유괴예방

사치스럽고 화려한 장식품을 착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어린이가 집에 혼자 있을 때는 문을 잠그게 하고 함부로 열어 주지 않도록 합니다.

전화가 걸려왔을 때 집에 혼자 있음을 상대방에게 말하지 않도록 합니다.

가방이나 주머니 등에 어린이의 이름을 크게 쓰지 않도록 합니다.

어린이를 차에 남겨 두고 부모만 물건을 사러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어린이가 늦게까지 집 밖에서 놀지 않도록 하고 귀가 시간을 잘 지키도록 합니다.

승강기

안전

승강기 문에 기대지 않으며, 한쪽의 손잡이를 꼭 잡고 탑니다.

승강기 안에 쓰레기를 버리지 않도록 합니다.

승강기는 꼭 필요한 경우에만 이용하며, 자전거를 탄 채로 승강기를 타지 않습니다.

위험한 상황(정전 등)이 발생되었을 때는 인터폰을 누르거나 벽을 두드려 어떤 상황인지 이야기하고 지시에 따릅니다.

주제

실천내용

안전

재난안전

여름철 태풍, 장마, 호우, 폭염, 홍수, 강풍, 지진, 지진해일, 산사태, 낙뢰 등의 재난에 항상 조심하고 이에 노출되었을 경우 재난안전 국민행동요령에 따라 행동합니다.

TV, 라디오 등의 일기예보를 항상 듣고, 외출을 자제합니다.

국민안전처(http://www.mpss.go.kr)-재난안전-국민행동요령, 어린이안전, 교육홍보동영상을 확인하여 안전사고예방을 습관화 합니다.

학교폭력 및 사이버폭력

예방

넌 할 수 있어처럼 칭찬과 격려의 말로 자녀와 대화합니다.

컴퓨터, 휴대폰 등 정보통신 매체를 사용할 때 사이버 상에서 친구를 비방하거나 언어폭력을 하는 행동은 하지 않도록 합니다.

아동기·청소년기에는 친구관계가 중요하다는 점을 상기하며 원만한 관계를 갖도록 합니다.

친구를 놀리고 고의적으로 소외시키거나, 괴롭히는 행동은 범죄라고 분명히 알려줍니다.

피해를 당할 경우 그만해등을 말하며 단호하게 거부할 수 있도록 자기주장을 미리 연습시킵니다.

피해를 당한 것이 자녀의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너의 잘못이 아니야.” 라고 이야기해 줍니다.

이륜차

(자전거 등)

자전거는 운동장이나 놀이터 등 차가 다니지 않는 곳에서만 탑니다.

인명보고장구(안전모 등)를 꼭 착용합니다.

양손을 잡고 바른 자세로 타며 뒤에 사람을 태우지 않고, 밤에 타지 않습니다.

생활안전

(전기, 가스, 화재 등)

젖은 손으로 전기를 만지지 않으며 규격제품을 사용합니다.

고장 및 수리는 개폐기를 내린 후 전문가에게 맡기고 장기간 집을 비울 경우 가전제품의 전원을 뺍니다.

스가 새는 곳이 있는지 비눗물 등을 이용하여 수시로 확인하고 사용 후에는 반드시 안전밸브를 잠급니다.

전기를 한꺼번에 많이 사용하지 않으며, 가스제품, 유류제품 근처에서는 전기장치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소화기는 눈에 잘 띄는 장소에 비치하고 사용법을 잘 알아둡니다.

건강

여름철 식중독 예방을 위해 잘 씻기-익히기-끓이기를 생활화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여름철 뱀, 독충에 물리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살인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풀숲에 갈 때는 긴 옷을 입고 다니며 귀가 후 샤워하고, 옷은 깨끗하게 세탁합니다.

예절

바른 말, 고운 말 쓰기를 생활화 하고 웃어른께 높임말을 사용합니다.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일을 알고, 다른 사람들에게 방해되는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 장소, 상황에 맞게 인사하며 부모님을 도와드립니다.

절약

절전 절수를 생활화 하며 에너지효율이 높은 제품을 이용합니다.

여름철 에어컨은 적정온도 26-28도로 사용하되 선풍기와 같이 사용합니다.

시원한 옷차림을 하고, 승강기 대신 계단을 이용합니다.

2020. 8. 5.

울산남부초등학교장

 

이전글 (울산남부2020-129)학사일정 조정에 따른 원격수업지원반 및 추가돌봄 신청 안내
다음글 (울산남부 2020-127호) 여름방학 중 코로나19 예방 및 성폭력 예방교육 안내